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업로드 UG
- ientifi7626
- 2020년 12월 8일
- 2분 분량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업로드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본 자료는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해 동북공정의 고구려사 주장과 그 배경을 조사하고 우리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유용하게 활용이 되길 빌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1. 서론 ; 고구려, 발해에 대한 중국인의 시각
2. 본론
1) 동북공정의 주장과 배경
2) 그에 맞서는 우리의 논리.
3. 앞으로 우리의 대응방안 2003년 6월 사회주의 체제인 중국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는 것으로 알려진 광명일보 역사면 전면에 걸쳐 실린 글이다. 더구나 중국 사회과학원 산하‘중국변강사지 연구중심`에서는 고구려 뿐만 아니라 고조선, 부여, 발해는 물론 현재의 한국까지 연구하는 『동북공정』이라는 프로젝트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추진하고 있다. 동북공정이란 중국 동북지방의 역사와 현황에 관한 대형 학술 과제로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공정’(東北邊疆歷史與現狀系列硏究工程)의 줄임말이다. 우리말로 국경지역역사와 그에 따라 파생되는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동북공정’은 현재의 중국 국경선 안에서 일어난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만들겠다는 중국의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다. 이미 중국은 지난 20년 동안 1,000여 편이 넘는 고구려·발해 관련 논문들을 꾸준히 연구 발표하고 고구려가 중국 변방의 역사였음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중국사회과학원과 동북 3성(요령성, 길림성, 흑룡강성)이 추진하고 있는 ‘동북공정‘ 연구 사업은 2002년부터 200억 위안(우리 돈 3조원)을 집중 투자한 대규모 연구 프로젝트인 것이다.
자료를 찾아보면서 나는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중국이 이렇게 체계적으로 우리의 역사를 빼앗기 위해 준비를 하는 동안 과연 우리는 무엇을 했는가?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심지어 나는 한참 매체에서 이슈로 다루었던 그 순간에도 그냥 흘려 듣고 말았으니… 비록 레포트를 위한 조사였지만 이 기회를 빌어 고구려, 발해 등의 역사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 나 스스로를 반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 본론
1) 동북공정의 주장과 배경
그럼 이제 논지로 넘어가서 그렇다면 과연 고구려는 정말 중국의 땅이었을까? 물론 그에 대한 답이 ‘NO`다.
중국이 연구, 개발하고 있는 논리는 아직 정연하게 정리되지 못한 실정이다. 하지만 그들의 논리가 갖는 개략적인 결론은 `고구려는 중원민족의 한 갈래가 그들의 통치 질서에 있던 한4군 중 하나인 현도군 안에서 건국되어 중국 군현 내에서 발전한 나라이며 대대로 중원 왕조에 속한 중국의 지방정권`이라는 것이다.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파일이름 :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_2070234.hwp
키워드 : 중국의,고구려사,왜곡
자료No(pk) : 16141665
コメント